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빛의 심리적 반응, 조명의 선택

by 안녕앵두 2023. 1. 21.
반응형

1. 빛의 심리적 반응

조명이 잘 계획되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1. 원하는 분위기나 기분을 만들어 준다.

희미한 조명은 공간을 더 친밀하고 아늑하게 해 주며, 밝은 조명은 능률적이고 활동적인 기분이 들게 한다. 레스토랑 디자이너나 매니저는 패스트푸드 식당의 밝고 가벼운 조명이 손님들의 재빠른 회전을 촉진한다고 하지만, 편안함과 안도감을 주는 분위기는 연출해 내지 못한다는 것을 매우 잘 인식하고 있다.

 

2. 주의를 유도하거나 집중시킨다.

어두운 공간과 달리 밝게 밝혀진 부분은 시각적인 초점이 된다. 일반적으로 어두운 방 안에서 식탁 위의 강한 빛은 테이블 세팅, 음식, 음료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밝게 비친 벽이나 스포트라이트는 전시된 예술작품을 명확히 보여준다. 주위의 조도는 낮추고 책상 위에 적절한 조명을 두면 주의집중이 잘된다. 강한 스포트라이트 빛 아래에 전시된 상품은 쇼룸이나 상점에서 주의를 끈다.

 

3. 관찰자가 형태나 질감을 보는 것을 돕도록 음영을 조절한다. 

확산된 가벼운 빛은 사물을 평면적으로 보이도록 한다. 샤프란 그림자는 형태를 강조하며, 다른 편에서 비치는 강한 교차 광선은 질감을 두드러지게 한다. 이러한 효과는 실외에서도 명백하다. 햇살이 밝게 비치는 날에는 사물들이 선명하고 힘 있게 보이는 반면에, 흐린 하늘 아래서는 아무리 빛이 비쳐도 우울하고 침울한 톤의 답답함을 준다. 

 

4. 공간 지각을 강조하거나 변화시킨다.

어두운 천장은 더 낮아 보이고 눌린 듯이 보인다. 반면에 더 밝은 천장은 높아 보이며 마치 하늘처럼 보인다. 밝은 창문은 그 크기와 모양에 주의를 끌어 모은다. 블라인드나 커튼을 사용하여 그 밝기를 감소시키면, 이들은 덜 중요하게 보인다. 다른 부분에 더 강한 조명을 비치면 거의 알아볼 수 조차 없게 된다. 

빛의 종류, 색상, 밝기에 따라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다르다.

 

1. 밝은 빛은 활기참과 해방감을 주며 활동적인 놀이나 작업을 할 때 필요하다. 지나치게 밝은 빛은 상황에 따라 공포감 또는 우월감을 조성한다. 예로 타인의 김문이나 감시를 받을 경우에 지나치게 밝은 빛은 공포감이나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며, 무대 위의 배우에게 스포트라이트나 리코 등에 의한 밝은 빛은 우월감을 야기시킬 수 있다.

 

2. 어두운 빛은 고립감 때로는 공포감을 야기시키며 우리를 소극적으로 변화시킨다.

 

3. 밝은 빛과 어두운 빛이 강한 대조를 이루면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밝은 쪽에 집중이 되어 그쪽으로 향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지나친 대조는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4. 난색계통의 밫은 활기차고 명랑하며 타인을 환영하는듯한 느낌을 형성한다. 또한 시간의 흐름이 느린듯한 심리작용을 유발한다. 

5. 한색계통의 빛은 난색계통의 빛과는 대조적으로 시간의 흐름이 빠른듯한 느낌을 유발시키며 비교적 차분한 느낌을 형성한다.

 

2. 조명 선택

조명장치는 매우 다양하므로 이것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기본적인 광원(보통 사람들이 '전구'나 '관'이라 부르지만, 전문적으로는 '램프'라고 하며, 여기서는 이 용어가 사용될 것이다)에는 백열등, 형광등, 고압 방전등을 포함한 많은 유형이 속한다. 이들은 다양한 장비나 가구에 부착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설치되고 배치된다. 이것에 희한 다양한 변화와 함께 강도, 대비, 광채, 시각적 효과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조명장치를 선택하는 것은 광원, 즉 사용될 램프의 유형에 대해 고려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된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광원은 백열등과 형광등으로 이들은 널리 사용되며, 둘 다 매우 대중에는 덜 친숙하나 최근에는 건축조명에서 점점 많이 사용되는 몇몇 다른 광원이 전등이나 관, 이동형 램프의 형태로 사용가능하다. 이러한 광원에는 냉음극동, 네온등, 그리고 특히 유용한 HID라 불리는 종류의 광원 등이 포함된다. 각각의 기본 광원은 일반적으로 장점과 단점 양면을 동시에 갖는다.

 

3. 램프의 종류 

-백열등: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친숙한 광원이다. 일광, 촛불, 그리고 기름 램프등과 같이 백열등은 흰색을 이루는 모든 빛의 색채가 포함된 연속적인 스펙트럼을 이룬다. 그러나 백열광은 백색 일광보다 빨강과 노랑을 더 많이 포함하고, 초록과 파랑을 덜 포함하므로, 더 따뜻하게 보인다. 이 따뜻한 색채는 매력적으로 느껴지며, 인간의 혈색을 강조하고, 아늑함과 편안함을 준다.

-형광등: 백열등과 동일한 밝기에 대해 전기 소모량은 백열등의 약 1/3~1/4에 미친다. 형광램프와 기구가 백열등보다 다소 비싸더라도 전력 소모가 매우 낮으므로 그 비용을 삭감시킬 수 있다. 형광등은 푸른색의 광색으로 시원하고 청결한 분위기를 부는 반면, 그림자 없는 빛을 발산하여 전체적인 시각에는 도움이 되지만, 특정한 종류의 세부사항을 보기에는 다소 부족한 감이 있다. 

-고압방전등: 백열등과 형광등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이다. 경제성도 좋다. 이것의 색채 특성은 대개 만족스럽다. 그러나 완전하거나 연속적인 스펙트럼광이 아닌 램프 형태를 제공한다. 램프나 기구를 구입하는데 드는 1차 비용은 비싸며, 특히 부피가 크고 비싼 변압기를 가진 특별한 종류의 장비를 필요로 한다. HID는 점화가 더디다는 특징이 있으며, 점화한 지 몇 분이 지나야만 점차적으로 완전한 빛을 발산한다. 하지만 수명이 오래가는 장점이 있다.

-할로겐: 투명감 있는 빛으로 규율잡힌 분위기를 형성한다.

 

*도서 '실내의 구성재와 마감재' 참조

반응형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튼의 디자인 종류  (0) 2023.01.22
벽지의 역사와 기능  (0) 2023.01.22
인테리어 내장 마감재 - 카펫  (0) 2023.01.21
업무와 학습 공간의 조명  (0) 2023.01.21
실내 조명 디자인의 필요성  (0) 2023.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