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도배 시공 순서

by 안녕앵두 2023. 2. 6.
반응형

도배 공사는 벽지를 천정 또는 벽에 시공하는 것을 말한다. 주거 인테리어의 마감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실내 분위기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쉽고 가격이 저렴한 시공에 속한다. 공사 기간이 짧고, 색상과 패턴 디자인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에 반해 단점은 내구성이 약해 사용 시 찍힘이나 긁힘, 오염에 조심하여야 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불연성, 난연성 오염 방지 기능성, 보온, 방음, 방습 등 실용적 기능성이 추가된 벽지들도 생산되고 있고, 친환경 도배지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벽지는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특정소방대상물에 해당하는 경우 규정에 따라 방염성능이상의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도배의 시공에는 벽면에 직접 바르는 시공법과 초배 후 바르는 시공 두가지가 있다.

도배의 시공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1. 바탕 만들기

 

- 벽면을 평탄하고 요철 없이 고르게 하여 도배지가 잘 접착되도록 한다.

- 도배는 바탕면의 상태가 시공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하자의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철저하게 작업을 해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건축 후 콘크리트나 시멘트 벽면에 바로 도배를 하는 경우와 벽면에 목수가 각종 합판이나 석고보드 종류를 시공한 뒤 그 위에 도배를 하는 경우가 있다.

- 모르타르 미장 바탕은 재벌바름이나 정벌바름으로 마무리한다.

- 벽면은 시공 전 충분히 건조시킨다. 습기가 남아있는 벽면은 벽지의 접착도를 낮춰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바탕면의 요철은 사포로 갈아내거나 퍼티로 메워 평탄하게 만들어 준다.

- 석고보드, 합판, MDF와 같은 바탕면은 판재의 이음매 부분에 틈이나 단차, 요철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 살피고, 있을 시 샌딩하거나 퍼티로 메워 준다.

- 초배 후 공간을 띄워 바르는 도배의 경우 본드가 붙는면, 즉 테두리 그리고 문틀 주변, 콘센트 스위치 주변을 꼼꼼하게 퍼티 작업 한다.

- 퍼티 작업을 한 벽면은 건조 후 상태를 살피고 재작업 또는 샌딩을 하여 면 정리 한다.

- 퍼티 작업된 바탕면이 충분히 건조된 후 작업 한다.

 

2. 재단

 

- 도배지는 벽면 실측 후 시공할 장소의 면적에 따라 알맞게 제단하고, 무늬가 있는 도배지의 경우 무늬가 잘 이어지도록 살펴 제단한다.

- 시공할 면의 폭에 몇 장이 들어가는지 계산하여 재단한다.

- 시공할 벽면의 치수를 측정하고 이음부분을 잘라낼 것을 고려하여 부착할 위치의 길이보다 조금 여유 있게 재단한다.

 

3. 풀칠하기

- 벽면이 건조할 경우, 풀을 묽게 만들어 면에 풀칠을 한다.

- 석고보드나 합판 종류의 바탕면일 경우 묽게 만들어 풀칠하지 않는다.

- 풀의 배합은 도배의 용도에 따라 적당한 물과 비율을 선택하여 혼합하고 고르게 섞어 사용한다.

- 도배 풀기계를 사용하면 균일하고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붓으로 풀칠을 할 경우에는 붓을 평행하게 이동하며 고르게 바른다.

- 두꺼운 종이나 장판지는 도배풀을 바르기 전에 물을 뭍혀두거나 묽은 풀을 칠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풀칠을 한다.

- 한식 창호에 창호지를 부탁하는 경우에 한지의 전체 면에 균일하게 풀칠 한다.

- 풀칠을 한 후 15분 정도 도배지에 풀이 스며들 시간동안 풀이 발려진 부분이 안쪽으로 가도록 접어 둔다.

- 풀칠한 도배지의 풀이 마르지 않도록 보관한다. 벽지를 바르기까지 시간이 걸릴 경우 비닐봉지에 보관하여 풀이 마르지 않도록 한다.

 

4. 초배지 바르기

 

- 도배지 시공을 하기 전에 벽면에 처음 바르는 과정을 초배라고 한다.

- 초배지 시공에는 초배 전용으로 나오는 얇은 종이를 주로 바르는데, 이렇게 얇은 종이만을 초배지라 부르는 것은 아니고 무슨 종이든 처음에 바르는 것을 초배라고 한다.

- 초배지 시공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도 벽이 갈라진 곳을 보수 하기 위한 갈램 막이 보수초배, 벽면이 울퉁불퉁한 곳을 고르게 평탄하게 만드는 공간초배 등 초배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 붙임의 이음은 엇걸리게 봉투붙임으로 한다.

 

5. 정배 바르기

 

- 초배 시공 후, 벽지를 바르는 본 작업을 정배라고 한다.

- 정배지를 시공하는 방법으로 전면 풀칠, 갓둘레 풀칠, 한쪽 풀칠의 3가지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시공한다.

- 천장을 시공 할 때는 방의 안쪽 구석에서 부터 입구 쪽으로 발라 나온다.

- 정배지는 종이 크기에 따라 나누어 보고 색상과 무늬를 맞추어 마름질 한다.

- 도배지의 이음은 도배지의 특성이나 시공 환경에 따라 겹친이음 또는 맞댄이음으로 한다. 

- 음영이 생기지 않도록 6mm 정도 겹쳐 붙이기 시공을 한다.

- 색상이나 무늬를 잘 파악하여 붙인다.

- 솔, 헝겊, 로울러 등으로 가장자리 부분을 문질러서 잘 밀착시킨다.

- 이음부는 수직 방향으로 잡아주고, 수평방향으로는 생기지 않도록 한다.

- 정배 바르기는 천정을 먼저 바르고, 벽 순서로 바른다.

- 천정 높이가 너무 높아 여러 장의 벽지를 이어 붙여야 할 겅우에는 밑에서 위로 붙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장판의 굽도리는 벽지를 다 붙인 다음 시공 한다.

 

6. 시공 후 점검사항

 

- 흠집, 벌어짐, 오염, 구석 등 기타 마무리 부분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롤러 등으로 충분히 문질러 공기층을 없애야 한다.

- 도배지 풀은 마른 후에는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마르기 전에 풀이 뭍은 곳은 잘 닦아 냈는지 확인 하도록 한다.

- 이틀 정도 과다한 통풍과 직사광선을 피하도록 한다. 건조, 균열, 터짐, 퇴색의 원인이 된다.

- 도배 후에 다른 공정이 잡혀 있을 경우 도배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잘 보양한다.

- 이틀 정도 시공장소의 기운을 16도 이상으로 유지한다.

  

반응형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인테리어 천지강변 34평형  (0) 2023.02.12
한국 전통적 빛의 표현  (0) 2023.02.08
샷시 공사 및 하드웨어  (0) 2023.02.05
목재의 종류와 가공목  (0) 2023.02.04
경량철골 공사 (천장 작업)  (0) 2023.02.01

댓글